if (!window.T) { window.T = {} } window.T.config = {"TOP_SSL_URL":"https://www.tistory.com","PREVIEW":false,"ROLE":"guest","PREV_PAGE":"","NEXT_PAGE":"","BLOG":{"id":3461179,"name":"liguiyue","title":"나는 누구","isDormancy":false,"nickName":"나는 누구","status":"open","profileStatus":"normal"},"NEED_COMMENT_LOGIN":false,"COMMENT_LOGIN_CONFIRM_MESSAGE":"","LOGIN_URL":"https://www.tistory.com/auth/login/?redirectUrl=https://liguiyue.tistory.com/252","DEFAULT_URL":"https://liguiyue.tistory.com","USER":{"name":null,"homepage":null,"id":0,"profileImage":null},"SUBSCRIPTION":{"status":"none","isConnected":false,"isPending":false,"isWait":false,"isProcessing":false,"isNone":true},"IS_LOGIN":false,"HAS_BLOG":false,"IS_SUPPORT":false,"IS_SCRAPABLE":false,"TOP_URL":"http://www.tistory.com","JOIN_URL":"https://www.tistory.com/member/join","PHASE":"prod","ROLE_GROUP":"visitor"}; window.T.entryInfo = {"entryId":252,"isAuthor":false,"categoryId":863759,"categoryLabel":"책"}; window.appInfo = {"domain":"tistory.com","topUrl":"https://www.tistory.com","loginUrl":"https://www.tistory.com/auth/login","logoutUrl":"https://www.tistory.com/auth/logout"}; window.initData = {}; window.TistoryBlog = { basePath: "", url: "https://liguiyue.tistory.com", tistoryUrl: "https://liguiyue.tistory.com", manageUrl: "https://liguiyue.tistory.com/manage", token: "GNO41Db9T3y+KZP6FkNhfs+tIMa/aiBLDAR1LCRzhRfdvzIJS1ACK5TSftSu6Zen" }; var servicePath = ""; var blogURL = ""; 두려움에서 벗어나기/마음이 만들어낸 두려움
본문 바로가기

두려움에서 벗어나기/마음이 만들어낸 두려움

by 나는 누구 2020. 12. 23.

두려움에서 벗어나기

마음이 만들어낸 두려움

두려움을 느끼는 순간의 심리적 상황은 구체적이고,실제적이며,즉각적인 위험에 처했을 때와는 다릅니다.두려움은 불안,근심,걱정,신경과민,긴장,무서움,공포 등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납니다.

 

이런 종류의 심리적 두려움은 미래의 어느 순간에 일어날지도 모를 무언가에 대한 것이며,지금 일어나고 있는 일에 대한 두려움이 아닙니다.당신은 지금 이곳에 있지만,당신의 마음은 미래에 있습니다.이것이 당신이 불안을 느끼는 이유입니다.

 

또한 자신을 마음과 동일시하며 지금 이 순간이 가진 힘과 단순함에서 단절될때,불안은 그림자처럼 당신을 따라다닙니다.현재의 순간에는 언제나 대처할수 있지만,마음이 투영된 것에 불과한 미래에 대해서는 어떻게 해볼 도리가 없습니다.

 

게다가 자신을 마음과 동일시하는 동안 당신의 삶은 에고에 의해 좌우됩니다.에고는 본질적으로 환영과 같아서 정교한 방어기제를 가지고 있음에도 매우 취약하고 위험한 상태에 있습니다.따라서 에고는 스스로 끊임없이 위협받고 있다고 생각합니다.겉으로는 매우 자신감 넘쳐 보이는 에고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감정은 마음에 대한 몸의 반응이라는 사실을 다시 한번 떠올려보세요.거짓 자아이자 마음이 만든 자아인 에고로부터 당신의 몸은 끊임없이 어떤 메세지를 받고 있습니다.'위험해,나는 위협받고 있어,'이런 메세지를 지속적으로 받는다면 어떤 감정이 생길까요?당연히 두려움입니다.두려움의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것처럼 보입니다.상실에 대한 두려움,실패에 대한 두려움,상처받는 것에 대한 두려움 등등.그러나 궁극적으로 모든 두려움은 에고가 느끼고 있는 죽음과 소멸에 대한 두려움입니다.

 

에고에게 죽음은 언제나 가까이에 있습니다.자신을 마음과 동일시하는 상태에서 에고가 느끼는 죽음에 대한 두려움은 당신 삶의 모든 부분에 영향을 미칩니다.예를 들어,논쟁을 할때에는 자신이 옳다고 주장하며 다른 사람들은 틀렸다고 강박적으로 몰아세웁니다.이는 자신과 동일시하는 마음의 입장을 방어하기 위한것입니다.이와 같은 반응은 겉으로 보기엔 사소하고 지극히 '정상적'인것 같지만,사실은 죽음에 대한 두려움에서 기인합니다.마음의 입장과 동일화된 상태에서 당신이 틀렸다는 것이 드러나면,마음에 뿌리를 두고있는 자아감각은 소멸하게 될지도 모른다는 심각한 두려움을 느끼게 됩니다.

 

 

따라서 에고는 자신이 틀렸음을 인정할수 없습니다.틀린다는건 곧 죽음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수없이 많은 관계가 깨지고,전쟁이 벌어지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일단 자신을 마음과 동일시하지 않으면,당신이 옳거나 틀렸다는 사실은 자아감각에 아무런 여향을 미치지 않습니다.따라서 당신이 반드시 옳아야 한다는 강압적이고 무의식적인 필요성,일종의 폭력과도 같은 강박관념은 사라집니다.

 

자신의 느낌이나 생각을 명확하고 분명하게 표현하지만,그것때문에 공격적이거나 방어적인 태도를 취하지는 않습니다.당신의 자아감각이 마음이 아닌,내면의 더 깊고 진실한 장소에 뿌리를 내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ㅡㅡㅡ책의 내용일부 발췌ㅡㅡㅡ

 

이 글 읽으시는 모든 분들께 오늘 하루 행운이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