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 (!window.T) { window.T = {} } window.T.config = {"TOP_SSL_URL":"https://www.tistory.com","PREVIEW":false,"ROLE":"guest","PREV_PAGE":"","NEXT_PAGE":"","BLOG":{"id":3461179,"name":"liguiyue","title":"나는 누구","isDormancy":false,"nickName":"나는 누구","status":"open","profileStatus":"normal"},"NEED_COMMENT_LOGIN":false,"COMMENT_LOGIN_CONFIRM_MESSAGE":"","LOGIN_URL":"https://www.tistory.com/auth/login/?redirectUrl=https://liguiyue.tistory.com/230","DEFAULT_URL":"https://liguiyue.tistory.com","USER":{"name":null,"homepage":null,"id":0,"profileImage":null},"SUBSCRIPTION":{"status":"none","isConnected":false,"isPending":false,"isWait":false,"isProcessing":false,"isNone":true},"IS_LOGIN":false,"HAS_BLOG":false,"IS_SUPPORT":false,"IS_SCRAPABLE":false,"TOP_URL":"http://www.tistory.com","JOIN_URL":"https://www.tistory.com/member/join","PHASE":"prod","ROLE_GROUP":"visitor"}; window.T.entryInfo = {"entryId":230,"isAuthor":false,"categoryId":946324,"categoryLabel":"법상스님"}; window.appInfo = {"domain":"tistory.com","topUrl":"https://www.tistory.com","loginUrl":"https://www.tistory.com/auth/login","logoutUrl":"https://www.tistory.com/auth/logout"}; window.initData = {}; window.TistoryBlog = { basePath: "", url: "https://liguiyue.tistory.com", tistoryUrl: "https://liguiyue.tistory.com", manageUrl: "https://liguiyue.tistory.com/manage", token: "Kt8k+svNu9SVvpMsn+QVWK6qIYlmpkSFbd2HgqGgoqD+KV5MeT577xXXdE/oHN5q" }; var servicePath = ""; var blogURL = ""; 미래를 향해 추구하는것은 허상을 좇는것일뿐이다/마음공부
본문 바로가기
법상스님

미래를 향해 추구하는것은 허상을 좇는것일뿐이다/마음공부

by 나는 누구 2020. 10. 31.

미래를 향해 추구하는것은 실상이 아닌 허상을 좇는것일 뿐이다.

지금 당신의 삶은 말 그대로 지금이지 않은가?

지금은 추구할수 없다.지금은 그저 존재할수 있을뿐이다.'지금'이라는 당신의 삶에 온전히 뿌리를 내리게 된다면,그 어떤 추구나 기대보다는,지금 할수있을 것들에 마음이 열릴것이다.지금 당신은 무엇을 할수 있을까?지금 있는 것들과 만날수 있다.

 

지금없는 것들과는 지금 도저히 만날수 없다.지금만이 전부다.그러니 지금 없는것들을 추구하는것은 허상이다.지금있는 이대로의 것들,이미 가지고 있는것들,그것과 만나라.미래를 향해 추구하고,목표를 달성하느라,이미 지금있는 것들을 놓치며 살지는 않았는가?그것은 삶 전체를 놓치는 것이다.

 

지금 무엇이 있는가?코로는 이 달콤한 공기를 마음껏 들이쉬고 내쉴수 있다.하늘에 떠가는 구름을 바라볼수 있다.대지의 푸르름에 다가설수도 있고,지는해의 아름다운 그림을 만끽할수도 있다.지금 이순간에 마음을 활짝 열어보라.추구하지 말고,충족하라.지금 여기에서 자기 자신을 마음껏 충족되도록 놓아두라.지금과 만날때,우리는 온전히 충족된다.결핍감은 사라진다.

 

모든 순간순간이 그대로 수행이라고 할수있다.밥먹고,걷고,씻고,앉는 이 모든 일들이 어느 하나 소중한 수행이 아닌것이 없으니 따로 수행이라고 이름 붙일것도 없다.어느 한가지 사소하고 덜 중요한 일없이 모든 일과가 그대로 소중한 깨어있음의 행이다.

 

 

대상에 집착하는 것은 곧 자기 생각에 집착하는것과 같다.

 

사실은 대상 그 자체에 집착하는 것이 아니라,그 대상에 대해 내가 해석하고 판단 내린 그 '그 대상에 대한 나의 생각'에 집착하는 것이기 때문이다.우리는 늘 대상을 있는그대로 보는것이 아니라,대상을 내 식대로 판단하고 해석한뒤에 그 나의 해석이라는 이미지,상을 그 대상이라고 믿어버린다.그것이 우리가 대상을 알았다고 할때 우리안에서 일어나는 일이다.진짜로 대상 자체를 아는것이 아니라,그 대상에 대한 나의 해석과 이미지를 아는것이다.그것은 진실하지 못하다.허망하다.

 

진짜가 여기 이렇게 있는데,왜 거짓된 생각속 이미지에 사로잡혀 있는 것일까?그것은 분별의 습관이다.평생을 그 분별에 속아,그 분별이 진짜라고 여기며,그 거짓된 전도몽상의 뒤바뀐 허망한 생각을 따라 살아온것이 우리 인생이다.

 

 

한 여인을 사랑하고 집착한다고?

 

그렇지 않다.그 여인에 대한 나의 해석,나의 생각을 사랑한다고 집착하는 것일뿐이다.그리니 죽고 못살겠다고 여겨놓고 막상 결혼을 하고나면 속았다고 말하곤 한다.누가 누구를 속였을까?내가 스스로 만들어놓은 그 사람에 대한 거짓 이미지에 속은것일 뿐이다.

 

생각은 어디까지나 생각일 뿐이다.생각이 진짜가 아니라,그것 자체가 진짜다.그러니 생각으로 걸르지 말고,해석하지 말고,있는 그대로의 진실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라. 무수히 많은 자기 생각을 집착하며,그것을 진짜 세상이라고 여기는 이 허망한 착각에서 놓여나야 하지 않을까.

 

지혜로운 이는 자기의 마음의 분별을 제거할뿐,현실을 제거하려고 하지 않는다.현실은 그대로 진실이다.현실은 있는 그대로 여여하다.삶에는 아무런 문제도 없다.서있는 그 자리가 곧 전부 진리의 자리이며,눈에 보이는 것마다 전부 깨달음 아님이 없고,삼라만상 제법 전부가 그대로 진리의 실상을 드러내고 있다.

 

우리가 경험하는 현실은 '있는 그대로의 진짜'가 아니라 '내 식대로 해석하고 왜곡한 가짜'현실이다. 분별이라는필터로 왜곡한 자기만의 거짓 세계에서 벗어나 본래의 '하나'인 세계를 보게될때,비로소 안심하게 된다.

 

ㅡㅡㅡ법상스님의 글 일부발췌ㅡㅡㅡ

 

지금 이 글을 읽는 분들께 많은 돈이 들어오고 날마다 좋은 일들이 쏟아집니다~!!사랑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