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거의 기억은 말 그대로 하나의 기억일뿐,실재가 아니다.
그것은 진실로 있는것이 아니라,머리속에서 기억으로만 존재할뿐이다.
이런것을 허망한 것이라고 하여 허상이라고 설한다.그것은 100% 진실일수 없지 않은가?내가 잘못 기억했을수도 있고,잘못 보았을수도 있으며,뇌과학에서도 말하듯이 인지왜곡이 일어났을수도 있다.당연히 그 허상을 믿을필요는 없다.
과거라는,기억과 상상이라는 허상을 믿지 않는다면,지금 이 순간은 무엇일까?어떻게 자각될까?그저 이럴뿐이다.우리는 현재에 무언가를 볼때,과거에 보았던 이것과 비슷한 무언가를 떠올린뒤에 그것과 비교해서 지금의 이것을 판단하고 자각한다.
그러나 지금 눈앞에 보이는 이것과,과거의 기억된 무언가를 비교하지 않는다면 어떨까?그저 지금 이대로일뿐,그 어떤 해석이나,비교나,분별,판단도 개입되지 않는다.이처럼 매순간은 날마다 새롭다.익숙한거,이미 아는것이란 우리의 허망한 의식이 만들어내는 환상에 불과하다.익숙한것도 없고,아는것도 없다.
매순간이 새롭다.모를뿐이다.매 순간이 그저 그러할뿐이다.그 어떤 개념으로도 해석할수 없는 그저 이대로의 삶이 있을뿐이다.거기에는 아무런 문제도 없다.그저 그러할뿐!
매순간 새롭게 보라.그렇다고 억지로 보려고 애쓰라는 것이 아니다.새롭게 보는것은,낯설게 보고,난생 처음 보는것처럼 보는것이다.즉 과거의 기억을 끌어와 판단,분별,해석하지 않고 그저 있는 그대로를 있는 그대로 보는것이 정견하는 것이다.
그러니 얼마나 쉬운가? 그냥 보면 되니까.그러나 해석하고 판단하고 비교해서 보는것은 힘드는 일이다.그래서 이 공부는 무위법이다.애써서 할것이 없다.저절로 새롭게,그저 이렇게,아무일없이,함이없이 볼뿐이다.
매순간 우리는 보고 듣고 맛보고 생각하고 느끼고 경험하며 살아갑니다.그 첫번째 작용,보고 듣고 느끼고 아는 그 첫번째 작용에는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그냥 그렇게 경험할뿐이고,일어날뿐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그 첫번째 작용이후에,이미 지나간것을 내 식대로 이미지로 그리고,해석하고,분별한뒤에 그렇게 스스로 분별해서 만들어놓은 그림자,상,기억,의식의 쓰레기를 붑잡고서는 '그것'이라고 동일시하는데서부터 시작됩니다.진짜 생생한 실재는 잠시 생겼다가 사라지면 그뿐입니다.그런데 우리는 그 생생한 작용이 일어난뒤에,남은 그림자,스스로 만든 거기에 대한 해석을 붙잡아 집착합니다.
A라는 경험,작용은 이미 지나갔고,그 뒤에 남은 A에 대한 나의 해석을 AA라고 해보지요.우리는 AA라는 그림자를 보고 A라고 여깁니다.AA는 내가 만든 A에 대한생각,분별,해석일뿐이지,진짜A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그렇게 여기는것이지요.바로 그 그림자.해석,분별이 불교에서 말하는 의식,식이고,상이며,분별망상이고,허상입니다.
우리는 눈앞에 드러나있는 지금 이대로의 실상을 있는그대로 바로 보지 못하고,자기 식대로 해석한 분별망상 속에서 그려진 그림자로 파악합니다.유식무경,만법유식이라는 말은 이처럼,우리의 허망한 분별의식이 세상 모든것을 허망하게만 파악한다고 해서 붙여진 말들입니다.금강경에서는 바로 이 그림자,상이 허망하다는 사실을 바로 보면 곧장 여래를 본다고 하였습니다.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머리로 해석해서,분별해서 보지말고,직접적으로 있는 그대로 눈앞의 당처를 그저 바라보세요.있는 그대로는 언제나 눈앞입니다.과거에 대한 모든 생각들은 전부 다 허망한 허상이고,분별망상입니다.이미 지나간 뒤에 남은 과거의 이미지를 그려놓고 지금 떠올리는것이기 때문이지요.
오로지 지금 이 순간,내 눈앞에 드러나 있는 이것만이 진실입니다.이렇게 매순간 참된 진실은 이렇게 드러나 있지만,우리는 거기에 대한 나의 상만을 취합니다. 있는 그대로를 있는 그대로 보면 곧장 진실이 보입니다.
ㅡㅡㅡ법상스님의 글 일부발췌ㅡㅡ
지금 이글을 읽는 분들이 행복해지시길,건강해지시길,편안해지시길.
어디를 가든 항상 보호받으시길.
자신의 존귀함을 잊지 않으시길.
얼굴에 미소가 뜨듯 마음에도 둥그런 미소가 떠오르시길.
절망과 혼돈의 순간에도 침착함에서 나오는 지혜의 빛을 만나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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