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 (!window.T) { window.T = {} } window.T.config = {"TOP_SSL_URL":"https://www.tistory.com","PREVIEW":false,"ROLE":"guest","PREV_PAGE":"","NEXT_PAGE":"","BLOG":{"id":3461179,"name":"liguiyue","title":"나는 누구","isDormancy":false,"nickName":"나는 누구","status":"open","profileStatus":"normal"},"NEED_COMMENT_LOGIN":false,"COMMENT_LOGIN_CONFIRM_MESSAGE":"","LOGIN_URL":"https://www.tistory.com/auth/login/?redirectUrl=https://liguiyue.tistory.com/261","DEFAULT_URL":"https://liguiyue.tistory.com","USER":{"name":null,"homepage":null,"id":0,"profileImage":null},"SUBSCRIPTION":{"status":"none","isConnected":false,"isPending":false,"isWait":false,"isProcessing":false,"isNone":true},"IS_LOGIN":false,"HAS_BLOG":false,"IS_SUPPORT":false,"IS_SCRAPABLE":false,"TOP_URL":"http://www.tistory.com","JOIN_URL":"https://www.tistory.com/member/join","PHASE":"prod","ROLE_GROUP":"visitor"}; window.T.entryInfo = {"entryId":261,"isAuthor":false,"categoryId":863759,"categoryLabel":"책"}; window.appInfo = {"domain":"tistory.com","topUrl":"https://www.tistory.com","loginUrl":"https://www.tistory.com/auth/login","logoutUrl":"https://www.tistory.com/auth/logout"}; window.initData = {}; window.TistoryBlog = { basePath: "", url: "https://liguiyue.tistory.com", tistoryUrl: "https://liguiyue.tistory.com", manageUrl: "https://liguiyue.tistory.com/manage", token: "ct0Kg+5b3K88X/Og4t1cEHDH7iav8KpzYdzQ/rjPVp9UwMY0OKnKs6BPwtsUB7DP" }; var servicePath = ""; var blogURL = ""; 깨달음이 일어나는데 도움이 되는것은 어떤것들이 있을까요?/데이비드호킨스
본문 바로가기

깨달음이 일어나는데 도움이 되는것은 어떤것들이 있을까요?/데이비드호킨스

by 나는 누구 2021. 1. 31.

질문: 깨달음이 일어나는데 도움이 되는 것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답: 겸손은 이 세상의 모든 사실들을 그러모으는것보다 훨씬 더 가치가 있습니다.

신의 현존을 그 대경실색할 절대적 전부임 속에서 완전하고도 전체적으로 체험하지 못했다면,자신은 사실 아무것도 알지 못하며 그때까지 축적해온 모든 지식이라는것이 무지와 교만에 불과하다고 생각하는것이 좋습니다.

 

우리의 내면에서 '나는 안다'라고 주장하는것이 무엇이든간에 그것은 바로 그 진술에 의해 그것이 거짓임을 입증합니다.그 주장이 진실이라면 그런 주장을 하지 않았을 겁니다.

 

질문: 어째서 지식은 깨달음에 장애가 되는 걸까요?

답: '나는 안다'라는 생각은 참다운 '존재'의 궁극적인 앎을 방해합니다.'안다'라는 말은 이원적인 것이고,별도의 주체인 '아는 자'와 알려지는 외적인 것의 이분법을 전제로 하는 말입니다.

 

질문: 따라서 아는 자와 알려지는 바의 구분이나 주체와 객체 간의 차이같은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말씀인가요?

답: 그런 것이야말로 지각에 의한 관찰점을 전제로 하는 이원성의 본질적인 오류입니다.사실 주체와 객체는 하나입니다.이와 다르게 말하는것은 단지 자의적인 말에 불과합니다.

 

마음

 

질문: 우리는 에고가 깨달음에 장애가 된다고 들었습니다.그에 대해 설명해주시겠습니까?

답: 에고 같은것은 사실 존재하지 않습니다.그것은 단지 가공적인 것에 불과합니다.에고는 사고 작용이 제공해 주고 감정과 정서들이 힘을 불어넣어 주는 자의적인 관찰점들의 편집으로 이루어진 겁니다.

 

생각과 감정과 정서로 대변되는 그런 욕구들은 붓다가 고통의 굴레라 말한 집착들을 뜻합니다.절대적으로 겸손을 지닐때 에고는 용해됩니다.그것은 오로지 허영과 습관에 의해서만 힘을 얻는 자의적인 사고 작용들의 집적입니다.우리가 생각이라는 망상을 놔 버릴경우 에고는 용해됩니다.모든 생각은 허영입니다. 모든 의견은 허영입니다.그러므로 허영의 쾌락이 에고의 근본입니다.

 

허영으로부터 에고의 플러그를 뽑아버리면 에고는 붕괴되고 맙니다.더 높은 의식 상태에 이를경우 에고는 현존속에서 침묵하게 됩니다.신의 현존의 현존 속에서는 단 하나의 생각을 갖는 것조차도 가능성의 영역 밖의 것이고 그런 기이하고 오만한 짓을 할 가능성조차도 존재하지 않을 겁니다.

 

질문: 에고의 지배를 약화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도구들이 분명 있을것 같은데요

답: 생각과 관념이 계속 형성되는 것은 우리가 그것을 소중히 여기기 때문입니다.모든 사람이 모든 것에 대해 자기 나름의 견해를 갖고 있다는 사실과 모든 생각이 오만에 지나지 않는 것이라는 점에 유의하십시오.모든 사람은 자신의 생각과 관념들이 무가치한 것이라 할지라도 그것들에 매혹되어 있습니다.

 

질문: 그렇다면 교육의 가치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답: 교육은 생각의 흐름에 신뢰할 만한 요소를 부여해 주고 따라서 행동의 흐름에도 신뢰성을 부여해 줍니다.이런것은 이세상에서는 나름대로 쓸모가 있기는 하나 깨달음으로 인도해 주지는 못합니다.교육을 받는것과 깨달음을 얻는것은 그 목적이 다릅니다.이 세상에 교육을 받은 이들은 많지만 깨달음에 이르는 이들은 극소수에 지나지 않습니다.

 

질문: 하지만 나 자신이라는 것에 대한 체험이 실재적이지 않습니까?

답: 분리로 보이는 모든것은 생각이 지어낸 것들입니다.마음이 언제나 하나의 관점을 체험하고 있다는 사실을 아는것이 중요합니다.

 

ㅡㅡㅡ책의내용 일부발췌ㅡㅡㅡ

 

이 글 읽으시는 모든 분들께 오늘 하루 행운이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