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 (!window.T) { window.T = {} } window.T.config = {"TOP_SSL_URL":"https://www.tistory.com","PREVIEW":false,"ROLE":"guest","PREV_PAGE":"","NEXT_PAGE":"","BLOG":{"id":3461179,"name":"liguiyue","title":"나는 누구","isDormancy":false,"nickName":"나는 누구","status":"open","profileStatus":"normal"},"NEED_COMMENT_LOGIN":false,"COMMENT_LOGIN_CONFIRM_MESSAGE":"","LOGIN_URL":"https://www.tistory.com/auth/login/?redirectUrl=https://liguiyue.tistory.com/126","DEFAULT_URL":"https://liguiyue.tistory.com","USER":{"name":null,"homepage":null,"id":0,"profileImage":null},"SUBSCRIPTION":{"status":"none","isConnected":false,"isPending":false,"isWait":false,"isProcessing":false,"isNone":true},"IS_LOGIN":false,"HAS_BLOG":false,"IS_SUPPORT":false,"TOP_URL":"http://www.tistory.com","JOIN_URL":"https://www.tistory.com/member/join","ROLE_GROUP":"visitor"}; window.T.entryInfo = {"entryId":126,"isAuthor":false,"categoryId":863759,"categoryLabel":"책"}; window.appInfo = {"domain":"tistory.com","topUrl":"https://www.tistory.com","loginUrl":"https://www.tistory.com/auth/login","logoutUrl":"https://www.tistory.com/auth/logout"}; window.initData = {}; window.TistoryBlog = { basePath: "", url: "https://liguiyue.tistory.com", tistoryUrl: "https://liguiyue.tistory.com", manageUrl: "https://liguiyue.tistory.com/manage", token: "rpLGI4Khtypy8x6woJNxIDYeBlJZOu2c1t/INJNDxMvrZCdTG/0M3H1ZxcsPaV2B" }; var servicePath = ""; var blogURL = ""; 자존감을 높이는 마법 지팡이/자존감 높이는 방법
본문 바로가기

자존감을 높이는 마법 지팡이/자존감 높이는 방법

by 나는 누구 2020. 5. 12.

자존감을 높이는 마법 지팡이

자신을 사랑하는 정도, 자기 자신을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를 자존감이라 말한다.

자존감은 크게 세가지 축이 있다고 말한다.첫째가 자신이 얼마나 쓸모있는 사람인지 느끼는 것인'자기 효능감'이고, 두번쨰는 자기 마음대로 하고 싶은 본능인'자기 조절감', 세번째는 안정되고 편안함을 느끼는 '자기 안정감'이다.

 

대부분 사람들이 열심히 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매일 무엇인가에 쫓기듯이 바쁘고 행복한 순간조차 늘 다가올 불행을 걱정한다. 사람들은 왜 안전함, 편안함을 느끼지 못하고 자주 불안해할까?

 

두려움이란 미래에 초점을 맞추고 살기 때문에 생겨나는 것이도 '지금 여기'에서 벗어나기 떄문에 생겨나는 것입니다. '지금'속에는 아무 문제가 없으므로 두려움 또한 없습니다.

 

나 역시 과거에는 해복한 순간에 있어도 곧 닥쳐올 불행이 염려되어 불안해지기 일쑤였다. 지금 이 순간의 행복을 누리는게 중요하다는 사실쯤은 알고 있었지만 나는 '지금 이순간에 머물라'는 말의 의미를 도무지 이해할수 없었다. 하지만 지금은 행복한 순간을 오롯이 누릴수 있게 되었다. 지난 몇년간 감사일기를 쓰면서 자연스럽게 마인드 트레이닝이 되었기 때문이다.

예전에는 감사일기를 쓰는 행위 자체가 지금 이 순간을 오롯이 누리는데 도움이 되는지 전혀 몰랐었다. 내가 경험해본 바로는 지금 이 순간에 머무는 방법으로 감사하는 마음보다 더 강력한 것은 없다. 감사하는 마음이 습관되면 '지금 여기'에 집중할수 있게 된다.

 

감사하는 마음은 이미 내가 가진것, 누리고 있는 것들을 상기시켜주기 떄문이다. 지금 이 순간에 감사할때 우리는 더 이상 삶에 저항하지 않고 지금 이 순간과 다정히 걷게 된다.

 

감사일기로 마음 근육을 만드는 과정은 푸시 업으로 몸 근육을 만들어가는 과정과 매우 흡사하다. 감사일기를 6개월 이상 쓰면 내 생각과 감정을 스스로 인지하기 시작한다. 내 마음을 긍정상태로 바꾸려면 일단 나의 감정 생각이 어떤 상태인지를 알아야 하는데 보통 마음 근육이 전혀 없는 사람들은 그러한 행위 자체가 안된다.

 

내 마음을 스스로 알아차리고 빠져나오려는 의도를 가진다는 것은 정말 경이로운 변화다. 여러번 그렇게 스스로 부정적인 마음에서 벗어나는 경험을 하다 보면 굉장한 자신감이 생긴다. 내 생각과 감정을 인지하고 스스로 '자기조절 능력'이라고 하는데 이 능력은 자존감의 한 축이기도 하다. 그래서 감사일기를 꾸준히 쓰면 자존감이 자연스럽게 향상되는 효과가 나타나는 것이다.

몇년전만 해도 자존감이란 키워드에 큰 관심이 없었다. 왜냐하면 자존감이 나의 인생과 행복에 얼마나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지 전혀 알지 못했기 때문이다. 단지 꿈을 이루고 싶다는 바람에서 시작한 감사일기가,그리고 꿈을 이루기 위해 써내려가던 그 감사일기가 내 자존감을 높여주는 마법의 도구였다는 것을 실천하고 난 후에야 알게 되었고 행복과 자존감은 떼려야 뗄수 없는 밀접한 상관 관계가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첫책을 쓸때만해도 행복은 감사하는 마음에서 시작되었다고 생각했다면, 지금은 '행복은 감사하는 마음과 자신을 사랑하는 정도에 달려있다'고 생각한다.

 

ㅡㅡㅡ 책의 내용일부 발췌ㅡㅡㅡ

 

 

감사일기를 몇번이고 쓰다가 그만둔적이 있다. 열흘쓰다가 안쓰고 한달 쓰다가 그만두고 감사일기가 얼마나 강력한지 알고 나서야 이젠 매일 감사일기를 쓰는것이 즐거워졌다. 감사일기든 명상이든 모든게 몸에 습관이 될때까지 하는것이 중요하다. 그 습관을 만드는 것이 힘들지만 습관이 되면 저절로 하게 되고 하루 이틀 빠지면 뭔가 마음이 허전한 느낌이 든달까... 감사 일기를 유지 못하는 이유는 생각이 자꾸 끼어들어 미래를 생각하게 되고 걱정이 자꾸 올라오기 떄문이다. 걱정이나 욕심을 낸다고 해서 돈을 벌수 있는것이 아니고 하루아침에 부자가 될수도 없고 꾸준히 마음을 갈고 닦아야 모든면에서 행복한 부자가 될수 있다 감사일기를 쓰는 순간만큼은 지금 이 순간에 머무를수 있다 1초전도 아니고 1초후도 아닌 지금 이순간 머물수 있어야 되는데 생각이라는건 몇초에 한번씩 저절로 자동으로 올라오는 것이고 그냥 먼지처럼 지나가는것인데 우리는 그 실체가 없는 그 한생각에 빠져서 헤어나오지 못한다 부정적인 생각이 일어나면 그와 비슷한 생각이 꼬리를 물고 일어나기 때문이다. 감사함이 습관이 되면 긍정적인 마음이 영역이 커지면서 더 많은 긍정적인 생각들이 꼬리를 물고 일어난다. 이 글을 읽는 분들께 많은 돈이 들어오고 날마다 좋은 일들이 쏟아집니다~!! 사랑합닌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