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 (!window.T) { window.T = {} } window.T.config = {"TOP_SSL_URL":"https://www.tistory.com","PREVIEW":false,"ROLE":"guest","PREV_PAGE":"","NEXT_PAGE":"","BLOG":{"id":3461179,"name":"liguiyue","title":"나는 누구","isDormancy":false,"nickName":"나는 누구","status":"open","profileStatus":"normal"},"NEED_COMMENT_LOGIN":false,"COMMENT_LOGIN_CONFIRM_MESSAGE":"","LOGIN_URL":"https://www.tistory.com/auth/login/?redirectUrl=https://liguiyue.tistory.com/256","DEFAULT_URL":"https://liguiyue.tistory.com","USER":{"name":null,"homepage":null,"id":0,"profileImage":null},"SUBSCRIPTION":{"status":"none","isConnected":false,"isPending":false,"isWait":false,"isProcessing":false,"isNone":true},"IS_LOGIN":false,"HAS_BLOG":false,"IS_SUPPORT":false,"IS_SCRAPABLE":false,"TOP_URL":"http://www.tistory.com","JOIN_URL":"https://www.tistory.com/member/join","PHASE":"prod","ROLE_GROUP":"visitor"}; window.T.entryInfo = {"entryId":256,"isAuthor":false,"categoryId":868674,"categoryLabel":"명상"}; window.appInfo = {"domain":"tistory.com","topUrl":"https://www.tistory.com","loginUrl":"https://www.tistory.com/auth/login","logoutUrl":"https://www.tistory.com/auth/logout"}; window.initData = {}; window.TistoryBlog = { basePath: "", url: "https://liguiyue.tistory.com", tistoryUrl: "https://liguiyue.tistory.com", manageUrl: "https://liguiyue.tistory.com/manage", token: "hVDeX+A4cW3NRIMeU9xbg5KVxy9ff7VRGt+//+lo+4VJD2C7Nq0EsSScnFjT1bXy" }; var servicePath = ""; var blogURL = ""; 호흡을 통한 멈춤 명상/한호흡에서 '나'를 깨닫다
본문 바로가기
명상

호흡을 통한 멈춤 명상/한호흡에서 '나'를 깨닫다

by 나는 누구 2021. 1. 6.

호흡을 통한 멈춤 명상

'현재를 살지 못한다'는 것은 보고 있어도 보지 못하는 것이지요.

먹어도 먹는것이 아니며,들어도 듣지 못하는것과 같다.만약 친구를 앞에 두고 다른 생각에 빠져 있다면 나는 친구와 함께 있는것이 아니다.내가 충실하게 살지 못한 현재는 낭비된 시간들이다.낭비된 시간들은 상처와 고통,무기력,후회,우울감 등 어떤 형태로든 나에게 돌아온다.지금 이 순간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다른 시공간으로 흘러가는 생각을 멈춰야 한다.

 

온갖 감정을 좇아 헤매는 나를 지금 이 자리로 불러와야 한다.멈춤은 집중이다.멈춰서 현재에 집중하며, 진정한 나를 발견하는것이 '명상'이다.사람들은 명상을 나와 먼 이야기로 여기지만,생각보다 가까이 있다.명상은 진정한 자유로 향하는 문이다.

 

호흡명상은 명상의 기본으로,나를 지금 이 순간으로 계속해서 돌아오도록 한다.우리는 죽을때까지 숨을 쉬지만 평소에는 전혀 느끼지 못한다.기계적인 호흡이다.그것은 마치 우리의 본성을 모른채 삶을 마감하는 것과같다.호흡을 관찰하라.호흡 명상은 공기를 들이쉬고 내쉬는 느낌을 천천히 관찰함으로써 지금 나의 존재를 깨닫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먼저 멈춤,정지에 대한 느낌이 어떤것인지 떠올려본다.그 빈 공간으로 나를 데려가 보라.바로 현존으로의 초대다.이제 호흡에 의식적으로 주의를 기울인다.숨을 들이쉬고 내쉬면서 자각이라는 수레바퀴의 중심을 느껴보라.중간중간 심호흡을 크게 한다.생생한 호흡 경험은 지금 여기를 자각하는데 도움이 된다.숨을 깊게 들이쉰 다음 모든것을 내려놓는다는 자세로 천천히 숨을 내쉰다.

 

호흡이 자연스럽게 흐르면,공기가 몸속으로 들어오는 감각을 느껴본다.숨의 감각이 가장 확실하게 느껴지는 곳은 코끝과 콧구멍,가슴이다.숨을 들이쉬고 내쉴때마다 가슴이 불러오고 꺼지는 움직임을 느끼면서 편안하게 이완한다.

 

자,이제 '지금 여기'라고 하는 현존의 감각을 느껴본다.이것은 당신이 지금 여기에 있음을 아는것이다.호흡을 의식의 전경에 두고 의식의 배경에 있는 것들을 느껴보라.방 안의 소리나 신체의 다른 감각을 알아차릴수도 있다.아니면 기분이나 감정을 알아차릴수도 있다.무엇이라도 그것을 다만 관찰하겠다고 생각하라.

 

모든것을 받아들이겠다는 자각으로 주위에서 일어났다 사라지는 소리를 관찰한다.소리에 귀를 맡기되 가까이서 들리는 소리를 알아차려 보라.소리의 시작과 끝을 느껴보라. 소리와 소리 사이의 빈 공간도 관찰해보라.다음에는 먼 곳에서 들리는 소리를 느껴보라.당신이 감지할수 있는 가장 멀리서 들려오는 소리에 귀를 열어라.

 

이제 열린 마음으로 자각 속으로 편안하게 들어가 보라.당신이 인식하는 모든것들,예컨대 형상과 소리,맛과 감각,기분 등이 일어나고 사라지는 과정을 열린 자각으로 느껴보라.다시 호흡을 의식하며 날숨에 주의을 두어라.당신의 몸과 마음 전체가 날숨과 함께 빈 공간속으로 녹아 들어가는 것처럼 느껴보라.당신이 자각이 무한한 공간,완전히 열려있고 경계가 없는 공간과 하나가 된다고 느껴보라.숨을 들이쉴때 열림속에 단순히 머물러 보라.아무것도 하지 않은채 귀기울이면서 깨어있으라.

 

 

이제 들숨과 날숨이 부드럽게 흐르도록 한다.호흡을 자신의 친한 친구라고 생각하며,당신을 자신의 현존과 다시 연결시켜주는 본거지라고 생각한다.호흡을 다시 안정시키는 과정에서 당신은 호흡이 아닌 다른것들을 경험할수 있다.지나가는 자동차와 바람,새의 소리가 의식의 배경에서 들릴수도 있다.따뜻함이나 차가움을 느낄수도 있다.의식의 배경에 무엇이 있든 그것을 다만 그대로 내버려두어라.마음이 그것을 따라 좇아가지 않게 하라.그리고 계속해서 호흡에 머문다.

 

혹 명상에 집중하지 못하고 다른 생각에 빠져 헤매고 있는 자신을 발견한다면 잠시 멈추어 생각의 미로에서 깨어나도록 한다.다시 한번 호흡의 들숨과 날숨을 의식하면서 지금 여기로 부드럽게 되돌아오는 것이다.지금 여기에서 일어나는 일이면 무엇이든 그것에 깨어있으면 된다.바로 이 소리,이 순간의 생생함으로 돌아오는 것이다.자신이 바로 여기에 있음을 느껴보는 것이다.

 

의식의 전경에 있는 호흡이나 강렬한 감정,졸림,신체적 불편함,행복감 등 나의 주의를 잡아당기는 어떤 것이라도 다만 그것을 알아차리면서 있는 그대로 내버려두라.그럼으로써 당신은 지금 이 순간에 늘 깨어있게 된다.

 

ㅡㅡㅡ책의내용 일부발췌ㅡㅡㅡ

 

이 글 읽으시는 모든 분들께 오늘 하루 행운이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