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 (!window.T) { window.T = {} } window.T.config = {"TOP_SSL_URL":"https://www.tistory.com","PREVIEW":false,"ROLE":"guest","PREV_PAGE":"","NEXT_PAGE":"","BLOG":{"id":3461179,"name":"liguiyue","title":"나는 누구","isDormancy":false,"nickName":"나는 누구","status":"open","profileStatus":"normal"},"NEED_COMMENT_LOGIN":false,"COMMENT_LOGIN_CONFIRM_MESSAGE":"","LOGIN_URL":"https://www.tistory.com/auth/login/?redirectUrl=https://liguiyue.tistory.com/64","DEFAULT_URL":"https://liguiyue.tistory.com","USER":{"name":null,"homepage":null,"id":0,"profileImage":null},"SUBSCRIPTION":{"status":"none","isConnected":false,"isPending":false,"isWait":false,"isProcessing":false,"isNone":true},"IS_LOGIN":false,"HAS_BLOG":false,"IS_SUPPORT":false,"TOP_URL":"http://www.tistory.com","JOIN_URL":"https://www.tistory.com/member/join","ROLE_GROUP":"visitor"}; window.T.entryInfo = {"entryId":64,"isAuthor":false,"categoryId":863759,"categoryLabel":"책"}; window.appInfo = {"domain":"tistory.com","topUrl":"https://www.tistory.com","loginUrl":"https://www.tistory.com/auth/login","logoutUrl":"https://www.tistory.com/auth/logout"}; window.initData = {}; window.TistoryBlog = { basePath: "", url: "https://liguiyue.tistory.com", tistoryUrl: "https://liguiyue.tistory.com", manageUrl: "https://liguiyue.tistory.com/manage", token: "ZO1zXkaVyU7WYnitTBN2TxzHsGBpRBqNUD/BsKBTm4imPB36AeMy25CxJVYENxZZ" }; var servicePath = ""; var blogURL = ""; 운은 흐름이다 리듬을 타라/돈보다 운을 벌어라
본문 바로가기

운은 흐름이다 리듬을 타라/돈보다 운을 벌어라

by 나는 누구 2020. 3. 10.

운은 흐름이다 리듬을 타라.바람이 들어오려면 틈이 있어야 한다. 운도 우리의 일상생활에 스며들려면 당연히 틈이 있어야 한다. 이는 생활의 방식에 있어서든 우리의 마음가짐에 있어서든 마찬가지다. 여유와 생동감이 필요하다. 발전이란 흔히 파격에서 비롯된다. 판에 박힌 생활 패턴, 변화없는 정신상태, 늘 똑같은 감정, 융통성 없는 생활규칙 등은 운을 죽이는 요소다.

A라는 주부가 있었다.A는 20년후의 가정의 경제상황을 계산했다. 계산을 해보니 생활비가 부족하다는 예측이 나왔다. 그떄쯤 되면 자녀들이 대학에 다닐것이고 학비도 오를테니, 지금의 수입으로는 생활을 유지하기가 힘들것 같았다. 그래서 A는 좋은 방법을 생각해냈다. 남편에게 토요일, 일요일에 할수 있는 아르바이트를 구해 돈을 더 벌어오라고 한것이다

 

남편은 그렇게 했다. 그런데 그렇게 생활하다보니 남편은 하루도 쉴 틈없이 일만 하게 되었고, 남편 인생은 생존만 있고생활은 사라졌다. 이로써 운마저도 사라졌다. 20년후에는  더 비참해질 것이 틀림없다. 이 세상에 억지로 해서 되는 일은 아무것도 없다. 세상에는 '순리'가 있다. 자연스러움, 다른 말로 하면 리듬이다.

인생이란 좋은 음악처럼 자연스럽게 흘러야 한다. 생명현상이란 다름 아닌 '흐름'이 아닌가. 행운은 여유 속에서 생기는 것이지 아오지 탄광처럼 스케줄이 꽉 짜여 있는 곳에서 나타나지 않는다. 반대로 그런 곳에서는 불운만 일어난다. 억지로 하는 일 앞에서는 운도 도망가는 법이다.

 

돈을 저축하는것이 능사는 아니다. 그런 행동은 불운에만 대비하는것이기 때문에 실제로 불운해질수 있다. 좋은 운을 생각해야 한다. 파격이 없는 인생은 죽음의 행진과도 같다.독자 여러분에게 묻겠다. 지난 10년동안 친지를 집에 초대해본적이 있는가? 시댁 식구나 친정 식구 말고 외부인을 말이다. 음악회에 가본적은 있는가? 전시회에 가본적은 있는가?

 

 휴일에 혼자 외출해본적은 있는가? 부부끼리 술을 마셔본적 있는가? 부부가 함께 자전거를 타거나 산책을 해본 적이 있는가? 가정에서 부부가 열심히 독서에 빠져본적은 있는가?  가족 모두에게 자유시간이 존재하는가?  부부가 함께춤을 춰봤는가?이런 질문에 '예'가 하나도 없다면 이 가정은 운명적으로 사망했다고 할수 있다. 근근이 살아갈 뿐이지 이래서는 희망이 없다.

생존에 급급한 인생은 갈수록 꼬여간다. 모름지기 인생은 새로운 시도와 활력, 생동감이 있어야 된다. 빡빡한 스케줄에 맞춰 쉴틈없이 사는것은 융통성이 사라졋다는 의미다. 이는 운을 죽이며 사는것이다. 생활에는 리듬이 있어야 하는것이다. 고압적이고 숨 막히는 인생 설계는 좋은 운을 가져다주지 못한다.

 

인생은 질적인 계산이 중요하다. 양적인 계산은 좋은 인생 설계가 아니다. 가정을 경직되게 만들어서는 절대 안된다. '화기애애'라는 말처럼 삶에 리듬과 활력소가 있어야 한다. 돈이 안되는것은 그 무엇도 귀찮다고 생각하는가? 그런 인생은 점점 궁지에 몰릴것이다.

 

꽉 막힌 듯 경직된 가정, 늘 무사태평하기만한 마음에 리들을 공급해야 한다. 노래를 불러본다든가 극장에 가본다든가 공원에라도 나가보라. 나를 흔들어 놓아야 한다. 돌처럼 살지 말고 바람처럼 살아야 한다. 많은 사람과 소통하여 하모니를 만들어보라. 걷는것도 리드미컬하게 걷고,옷도 산뜻하게 변화를 주어보라. 음식도 이제까지 먹지 않았던 별식을 종종

먹어야 한다.

 

이는 몸에 리듬과 활력을 주는 일이다. 권투선수처럼 온몸으로 리듬을 타면서 나쁜 운명을 공격해야 한다. 열쇠로 자물통을 열듯 부드럽게, 자연스럽게 인생을 개선해야 한다. 돈 계산만 하지 말고, 인생에 리듬을 주입하라.

 

주역의 괘상에 뇌풍항이 있다. 이것은 리듬을 타고 큰일이 일어난다는 뜻이다. 용이 승천하는 모습도 이와 같고, 기어이 행운을 일으킨 모습도 이와 같다.<손자병법>에서는 '흐름으로 적을 물리치라'고 했다. 사업도 흐름을 잘 타야 성공한다. 사랑도 그렇고, 나라도 그렇다. 병을 치료하는것도 그렇고, 운을 개선하는 것도 그렇다. 세상은 오로지 흐름이다. 흐름을 잘 타는것이 중요하다.

 

ㅡㅡㅡ책의 내용일부 발췌ㅡㅡㅡ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