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 (!window.T) { window.T = {} } window.T.config = {"TOP_SSL_URL":"https://www.tistory.com","PREVIEW":false,"ROLE":"guest","PREV_PAGE":"","NEXT_PAGE":"","BLOG":{"id":3461179,"name":"liguiyue","title":"나는 누구","isDormancy":false,"nickName":"나는 누구","status":"open","profileStatus":"normal"},"NEED_COMMENT_LOGIN":false,"COMMENT_LOGIN_CONFIRM_MESSAGE":"","LOGIN_URL":"https://www.tistory.com/auth/login/?redirectUrl=https://liguiyue.tistory.com/119","DEFAULT_URL":"https://liguiyue.tistory.com","USER":{"name":null,"homepage":null,"id":0,"profileImage":null},"SUBSCRIPTION":{"status":"none","isConnected":false,"isPending":false,"isWait":false,"isProcessing":false,"isNone":true},"IS_LOGIN":false,"HAS_BLOG":false,"IS_SUPPORT":false,"TOP_URL":"http://www.tistory.com","JOIN_URL":"https://www.tistory.com/member/join","ROLE_GROUP":"visitor"}; window.T.entryInfo = {"entryId":119,"isAuthor":false,"categoryId":863759,"categoryLabel":"책"}; window.appInfo = {"domain":"tistory.com","topUrl":"https://www.tistory.com","loginUrl":"https://www.tistory.com/auth/login","logoutUrl":"https://www.tistory.com/auth/logout"}; window.initData = {}; window.TistoryBlog = { basePath: "", url: "https://liguiyue.tistory.com", tistoryUrl: "https://liguiyue.tistory.com", manageUrl: "https://liguiyue.tistory.com/manage", token: "0GMsOwilEkqvEwUzukvHz3RjMa3K6xaFQODjDkaaWSeYIObi9J2/bx3e7bWNHF+r" }; var servicePath = ""; var blogURL = ""; 자기최면법
본문 바로가기

자기최면법

by 나는 누구 2020. 5. 3.

자기최면법

자기최면이란

몸의 이완상태에서 (몸과 마음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이완이 되어야 무의식에 암시가 더 쉽게 수용된다.)자신이 원하는 미래의 모습 등을 무의식의 언어인 상상력을 동원해서 꾸준하게 무의식에 새기는 것을 말한다.

 

자기최면이 선행되면, 무의식 속에 자신이 원하는 모습이 더 확고하게 새겨지고, 그것이 당연히 될 거라는 생각과 몰입상태를 유지 할수 있기때문에 그 결과 자신이 상상한 모습을 이루게 된다. 그러나 보통사람은 그와 반대로 한다.

 

'어차피 난 못 할텐데......'등 자신도 모르게 부정적인 상상만 꾸준히 새기면서 뭘 해도 안된다고 자책한다. 결국, 자기최면을 어떤 방향으로 했느냐에 따라 무의식의 힘이 발휘되고 인생이 달라지는 것이다.

 

2005,2006년 타임지 표지모델 주제는, 바로 명상이었다. 포천지 선정 500대 기업의 CEO들은 회사 내에 명상할 곳을 만드는 등 직원들에게 명상을 권장하고 있다는 기사가 실려 있었다. 사회의 강자들은 자신의 정신을 더욱 강화시키기 위하여 명상을 생활화한다. 이것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오랜 시간 역사 속에서 증명해왔듯이 일상 속에서 늘 자기 최면을 하는 습관을 갖춰야 한다.

뇌파는 최면상태에서 베타파에서 알파파로 바뀐다. 알파파 상태는 몸과 마음이 완전히 이완된 상태이고 한 대상에 고도로 집중돼있는 상태다. 타인의 도움 없이 혼자 힘으로 이런 알파파 상태로 도달할수 있다면, 그것이 바로 자기최면이 가능해 지는것이다.이런 상태에서 우리는 관념과 믿음을 바꾸는것이 수월해 진다.

 

인간은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끊임없이 자신에게 '암시'를 한다.이 암시에 의해 자연스럽게 최면 상태가 되는것이 자기 최면이다. 또 타인 암시에도 언제나 노출되어 있기때문에 암시의 영향력은 매우 크다. 타인암시와 자기암시의 결과물로 우리 마음속에는 고정관념이 형성되는데, 잘못된 방향으로 고정관념이 형성되면 바꾸기가 쉽지 않다. 고질적인 나쁜 고정관념을 깨기 위해서는 반드시 강력한 자기 암시가 필요하다.

 

자기 암시란 입으로 내뱉는 말만 의미하는것이 아니고 자신의 마음속에 품은 생각까지도 모두 자기 암시에 해당된다. 독일 슐츠 박사는 자기최면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한 방법으로 6단계로 나뉜 자율훈련법을 만들었다.

 

1단계 팔다리가 묵직한 느낌

2단계 팔다리가 따뜻한 느낌

3단계 심장이 안정된 느낌

4단계 호흡이 안정된 느낌

5단계 복부 (태양신경층)가 따뜻한 느낌

6단계 이마가 시원한 느낌

침대에 눕거나 아니면 소파에 앉은 자세로 시작 전에 심호흡을 충분히 해서 '안정된 기분'을 충분히 만들고 난 후에 단계별로 암시를 스스로 주면 된다. 슐츠 박사는 이 6단계만으로도 많은 능력이 향상된다고 주장했다. 중요한 것은 슐츠의 자율훈련법도 자기 최면을 하는 한 형태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절대적인 방법이라기보다 자시에게 맞는 방법을 연구개발해서 시행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신체 모든 기관들이 이완돼서 안정된 기능을 수행하는 상태로 암시를 주면 효과가 더 높다는 것이 자기 최면의 원리인데, 슐츠도 이러한 원리를 응용한 것이다. 가장 중요한 단계는 1단계이다. 편안하게 온몸에 힘을 풀고 이완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조급증이 있다면 3단계에서도 도움을 받을수 있고 소화 장애가 있는 사람은 5단계를 하면서 소화기능들이 정상으로 회복 될것이다.

 

절대 조급하게 자기 최면을 하려고 하지 마라. 편안한 마음으로 차근차근 접근해서 습관화시켜야지만 효과가 있다.

 

ㅡㅡㅡ책의 내용일부 발췌ㅡㅡㅡ

 

 

어느 책에서 봤든지 얼음위에 주전자가 끓는 모습을 또렷하게 상상할수 있다면 주전자는 끓을수 있다는 글을 본적이 있다 이처럼 원하는걸 실제처럼 상상할려면 꾸준하게 상상력을 키워야 된다. 명상을 하는것과 안하는것은 진짜로 큰 차이가 난다 명상을 하기전엔 눈을 감으면 눈앞이 새까맣고 아무것도 잘 떠오르지도 않거니와 상상이 어렵지만 명상을 습관화하면 마음이 편안해지고 감각이 발달돼서 상상이 잘된다. 긍정확언을 해도 흡수가 잘돼서 이루어질거 같은 느낌이 든달가 어쨋든 명상이 처음에 시작하기 어렵지만 꾸준히 습관을 들인다면 명상만큼 좋은것이 없는것 같다. 이 글을 읽는 모든 분들께 많은 돈이 들어오고 날마다 좋은일들이 쏟아집니다~!! 사랑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