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 (!window.T) { window.T = {} } window.T.config = {"TOP_SSL_URL":"https://www.tistory.com","PREVIEW":false,"ROLE":"guest","PREV_PAGE":"","NEXT_PAGE":"","BLOG":{"id":3461179,"name":"liguiyue","title":"나는 누구","isDormancy":false,"nickName":"나는 누구","status":"open","profileStatus":"normal"},"NEED_COMMENT_LOGIN":false,"COMMENT_LOGIN_CONFIRM_MESSAGE":"","LOGIN_URL":"https://www.tistory.com/auth/login/?redirectUrl=https://liguiyue.tistory.com/23","DEFAULT_URL":"https://liguiyue.tistory.com","USER":{"name":null,"homepage":null,"id":0,"profileImage":null},"SUBSCRIPTION":{"status":"none","isConnected":false,"isPending":false,"isWait":false,"isProcessing":false,"isNone":true},"IS_LOGIN":false,"HAS_BLOG":false,"IS_SUPPORT":false,"TOP_URL":"http://www.tistory.com","JOIN_URL":"https://www.tistory.com/member/join","ROLE_GROUP":"visitor"}; window.T.entryInfo = {"entryId":23,"isAuthor":false,"categoryId":863759,"categoryLabel":"책"}; window.appInfo = {"domain":"tistory.com","topUrl":"https://www.tistory.com","loginUrl":"https://www.tistory.com/auth/login","logoutUrl":"https://www.tistory.com/auth/logout"}; window.initData = {}; window.TistoryBlog = { basePath: "", url: "https://liguiyue.tistory.com", tistoryUrl: "https://liguiyue.tistory.com", manageUrl: "https://liguiyue.tistory.com/manage", token: "3bFyPsJA9FDIlF4Z8eimt07VUZ9CHZt9ohGMaievU4B3jaG1ih4BFIGZXza8+oiN" }; var servicePath = ""; var blogURL = ""; 센서티브
본문 바로가기

센서티브

by 나는 누구 2019. 12. 28.

생각의 꼬리를 끊는 방법

만일 당신의 부정적인 사고의 패턴을 갖고 있다면, 자기 자신을 비난하는 생각 때문에 자극을 받기 쉽다.그러는 경우 인지 기법을 활용해서 생각을 통제할수 있다.

먼저 당신의 머리속에서 떠나지 않는 생각을 계속 지켜보는 훈련을 해야 한다. 나는 내게 도움이 되지 않고 부담만 가중시키는 생각을 하면서 시간을 낭비하고 있다는게 인식되면 적극적으로 그 생각의 꼬리를 끊는다.

예를 들어 지하실에서 이상한 소리가 들리면, 나는 그 순간 지하실에 내려가 강도를 만나는 장면을 상상하기 시작한다. 그러면 그 상황을 그 상황을 처리하는 장면에 대한 온갖 상상력이 발동한다. 그럴때 갑자기 나는 내 머릿속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을 인식하고, 내 몸이 긴장하고 있다는걸 알아차린다. 휴식을 취하고 있을때 그런 상상력이 발동하면 더 힘든 상황이 된다. 내면에서 내 신경을 자극하는 불필요한 활동이 벌어지고 있다는걸 인식한 순간, 나는 그런 상상을 펼치고 강도로부터 나를 구하려는 의식에 감사하고 생각을 멈춘다. 때로는 더 적절하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생각을 전환하기 위해 빠른 결말을 상상하기도 한다.98페이지

 

 

상대의 말에 압도당하지 않으려면

나는 가끔 사람들과 대화할때 쏟아져 나오는 말의 강물속에 익사해버릴 것 같은 느낌에 사로잡힌다. 그들에게 휴식시간을 요구하지 않으면 나는 그들이 하는 말을 흡수할수 없게 된다.말의 강물 속에 빠지지 않고 떠 있기 위해 안간힘을 쓰며 버틸수 밖에 없다.

당신은 대화를 나누다가 완전히 압도당해서 사방이 꽉 막힌 곳에 갇혀 출구를 찾지 못하는 막막한 기분을 느낀 경험이 있을것이다. 그럴때 당신에게 필요한것은 자기 자신에게 채널을 맞추고, 어떤 말과 행동을 하는것이 좋을지 침착하게 생각하고 출구를 찾는것이다.

 

다음의 몇가지 전략이 도움이 될것이다. 상대방에게 "잠까만 시간을 주세요" 라고 부드럽지만 단호한 어조로 말한다. 아니면 시선을 아래로 내리는 제스처를 할수 있다. 그런 몸짓은 당신이 내면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걸 보여준다. 상대방이 다시 이야기를 시작하면 손을 들고 "잠깐만 기다려주세요"라고 말하면 된다. "지금 들은 이야기를 생각할 시간이 필요해요" 또는 "내 생각을 정리할 시간이 필요해요. 다시 들을 준비가 되면 알려줄게요" 라고 덧붙여도 된다. "미안하지만 지금 집중력이 떨어지는 것 같아요" 라고 말할수도 있다. 불편한 감정을 느낄때는 "우리 사이에 뭔가 불편한 게 있는거 같아요. 그게 뭔지 파악할 시간이 필요해요"라고 말한다(이것은 좀더 발전한 단계로 서로 깊은 관계를 맺기 원하는 사이에서만 적용되는 방법이다) 피곤해질 것 같은 시간에 맞춰 알람을 설정해 놓는것도 좋다. 알람이 울리면 상대방에게 곧 그 장소를 떠나야 할것 같다고 말한다.

상대방의 말을 들을때 잠시 그의 말을 멈추게 하고, 그 말에 대한 당신의 생각과 느낌을 설명할 기회를 만들어야 한다. 생각을 표현하지 않고 계속 듣기만 하면 뭔가 할 일이 밀려 있는것 같은 답답함을 느끼게 될것이다.105페이지~107페이지

 

 

우울감은 잠을 자도 사라지지 않는다

우울증의 특징은 자기 자신과 미래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하게 만드는것이다. 부정적이 생각은 당신을 지치게 만들고, 피로는 부정적인 생각을 하게 만들어서 결국 악순환의 굴레에 갇히게 된다.

당신은 피로감을 덜 느끼는 일들을 함으로써 이런 악순환에서 벗어나려고 할 것이다. 우울증을 겪는 사람들은 대부분 침대에 누워서 휴식과 수면을 취하는것으로 피로를 해결하려고 한다. 그러나 때로는 탈진 상태가 위장된 슬픔과 불행일수도 있다는 걸 인식해야 한다. 잠은 불행한 기분을 없앨수 없다. 기분이 저조한 상태에서 잠자리에 드는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다. 잠을 자는것보다는 성취감을 느낄수 있는 일을 하는게 우울한 감정을 떨쳐버리는데 도움이 된다. 그러려면 지금 당장 당신을 편하게 하는 일보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성취감을 경험할수 있는 일을 해야 한다.

 

 

침대에서 일어나 아침 식사를 준비하는 일처럼 사소하지만 당신이 할수 있는 일을 목표로 정하라. 아침 식사를 준비하면서 자기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느낌을 갖게 될지도 모른다. 하고 싶은 일을 찾기 힘들어도 무슨 일이든 하려고 노력하는 태도가 중요하다.

부정적인 생각에서 빠져나오기 힘들때는 생각을 통제할수 있도록 도움을 받는게 좋다. 당신의 생각이 조종불능 상태에 빠지기전에 생각을 멈추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174페이지~178페이지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른 살이 심리학에게 묻다  (0) 2020.01.01
그릿  (0) 2019.12.30
그곳에 좋은 기운이 모인다  (0) 2019.12.28
돈보다 운을 벌어라  (0) 2019.12.27
자기 경영 노트  (0) 2019.12.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