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 (!window.T) { window.T = {} } window.T.config = {"TOP_SSL_URL":"https://www.tistory.com","PREVIEW":false,"ROLE":"guest","PREV_PAGE":"","NEXT_PAGE":"","BLOG":{"id":3461179,"name":"liguiyue","title":"나는 누구","isDormancy":false,"nickName":"나는 누구","status":"open","profileStatus":"normal"},"NEED_COMMENT_LOGIN":false,"COMMENT_LOGIN_CONFIRM_MESSAGE":"","LOGIN_URL":"https://www.tistory.com/auth/login/?redirectUrl=https://liguiyue.tistory.com/70","DEFAULT_URL":"https://liguiyue.tistory.com","USER":{"name":null,"homepage":null,"id":0,"profileImage":null},"SUBSCRIPTION":{"status":"none","isConnected":false,"isPending":false,"isWait":false,"isProcessing":false,"isNone":true},"IS_LOGIN":false,"HAS_BLOG":false,"IS_SUPPORT":false,"TOP_URL":"http://www.tistory.com","JOIN_URL":"https://www.tistory.com/member/join","ROLE_GROUP":"visitor"}; window.T.entryInfo = {"entryId":70,"isAuthor":false,"categoryId":863759,"categoryLabel":"책"}; window.appInfo = {"domain":"tistory.com","topUrl":"https://www.tistory.com","loginUrl":"https://www.tistory.com/auth/login","logoutUrl":"https://www.tistory.com/auth/logout"}; window.initData = {}; window.TistoryBlog = { basePath: "", url: "https://liguiyue.tistory.com", tistoryUrl: "https://liguiyue.tistory.com", manageUrl: "https://liguiyue.tistory.com/manage", token: "g9eqx1X2hRjpe+jRvs+G+yNeMkmT5SWVvxvoZyVQTHO929X7eplWfd5Tj2YdlRnK" }; var servicePath = ""; var blogURL = ""; 박세니/공부하지 마라 최면해라
본문 바로가기

박세니/공부하지 마라 최면해라

by 나는 누구 2020. 3. 15.

의미 없는것을 만들고 최면 당한 사람들

한고등학교에 강의하러 갔는데 교실 뒤 게시판에 부착되어 있는 글을 보고 경악을 금치 못했다.'혈액형별 공부 방법'이란 글귀였는데 그내용으 다음과 같다.(괄호안에는 내 생각을 적었다.)

오형 공부법

ㅡ 칭찬은 오형에게 활력소이자 원동력이 됩니다. 따라서 학습멘토는 자주 칭찬을 해주는것이 좋습니다.(칭찬은 인간이라면 누구나 좋아하고 필요하다. 오형에 국한된 특징이 아니다.)

ㅡ 벼락치기의 효과가 가장 탁월한 혈액형입니다.(벼락치기는 절재 좋은 학습법이 아니며 수능에서도 통하지 않는다. 깨어있는 시간동안 고도로 집중하여 꾸준히 공부하는 것이 최고의 방법이다. 괜히 벼락치기에 대한 환상만 심어 주어 잘못된 습관을 형성시키는 문구이다.)

에이삐형 공부법

ㅡ 끈기가 부족한 타입이기 때문에 시간을 정해서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이 끈기가 부족하다고 최면당하여 장시간 집중을 저해하는 심각한 문장이다.)

ㅡ 수면부족은 에이삐형에게 치명적일수 있으니 밤을 새워 공부하는 것은 피해주세요.

(밤을 꼬박 새운 다음날 제대로 공부하기 힘들다는 사실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상황에 따라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는것이 인간인데 에이삐형에게만 제한할 이유는 없다.)

 

ㅡ 너무 공부만 하는것보다는 중간 중간 쉬는것이 필요합니다.(재충전하는 시간은 매우 중요하지만, 이 문장이 부정적으로 최면 되면 휴식에 대한 강박을 만들어 낼 수도 있다. 이 정도면 열심히 했으니까 쉬어야지 라는 '적당히 마인드'가 생긴다.)

에이형 공부법

ㅡ항상 주변 환경을 정리정돈 한뒤 공부하고, 종이에 적으면서 공부하세요.( 누구나 최소한의 정리정돈을 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공부해야 좋다.또한. 종이에 적으면서 공부하는것은 두뇌와 손이 함께 기억할수 있기때문에 매우 좋은 공부 습관이고 에이형에만 국한된 특징이 아니다.)

 

ㅡ 아침과 저녁 시간, 비가 오거나 눈이 오거나 바람이 부는 날에는 공부 능률이 저하됩니다. 낮에 집중력을 발휘하는 편이기 떄문에 낮 시간에 집중하도록 하세요.(목표가 분명한 사람은 날씨나 시간과 관계없이 집중해서 공부한다. 이런 말에 취면 당하면 에이형은 시시떄대로 공부에 집중하지 못하는 자신을 당연하게 생각하고 공부시간에 제한을 받는다.)

 

삐형 공부법

ㅡ 답답하고 틀에 얽매인 공부 방법보다는 장소를 바꿔가며 공부하는것이 좋습니다. (누구나 자신만의 공부방법이 있다. 장소를 바꾸는것은 시간과 공간의 한계가 있고 오히려 진득하게 한곳에 집중하여 공부하는 학생의 심리를 현혹하여 혼란을 야기 할수 있다.)

 

ㅡ 좋아하는 과목에 편중하기 쉽게 떄문에 싫어하는 과목부터 공부하세요.(전체적인 학습계획을 짜서 균형을 맞춰 공부해야 한다. 하기 싫고 어렵다는 생각으로 싫어하는 과목을 정해놓고 공부하는것 자체가 이미 높은 능률을 기대할수 없는 최면 저주의 상태이다.)

 

ㅡㅡㅡ책의 내용일부 발췌ㅡㅡㅡ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