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 (!window.T) { window.T = {} } window.T.config = {"TOP_SSL_URL":"https://www.tistory.com","PREVIEW":false,"ROLE":"guest","PREV_PAGE":"","NEXT_PAGE":"","BLOG":{"id":3461179,"name":"liguiyue","title":"나는 누구","isDormancy":false,"nickName":"나는 누구","status":"open","profileStatus":"normal"},"NEED_COMMENT_LOGIN":false,"COMMENT_LOGIN_CONFIRM_MESSAGE":"","LOGIN_URL":"https://www.tistory.com/auth/login/?redirectUrl=https://liguiyue.tistory.com/73","DEFAULT_URL":"https://liguiyue.tistory.com","USER":{"name":null,"homepage":null,"id":0,"profileImage":null},"SUBSCRIPTION":{"status":"none","isConnected":false,"isPending":false,"isWait":false,"isProcessing":false,"isNone":true},"IS_LOGIN":false,"HAS_BLOG":false,"IS_SUPPORT":false,"TOP_URL":"http://www.tistory.com","JOIN_URL":"https://www.tistory.com/member/join","ROLE_GROUP":"visitor"}; window.T.entryInfo = {"entryId":73,"isAuthor":false,"categoryId":863759,"categoryLabel":"책"}; window.appInfo = {"domain":"tistory.com","topUrl":"https://www.tistory.com","loginUrl":"https://www.tistory.com/auth/login","logoutUrl":"https://www.tistory.com/auth/logout"}; window.initData = {}; window.TistoryBlog = { basePath: "", url: "https://liguiyue.tistory.com", tistoryUrl: "https://liguiyue.tistory.com", manageUrl: "https://liguiyue.tistory.com/manage", token: "nRtfS7H9h61p3x3tHrZOcvJzWcFNrwh58HFOCDSiooln3mxanubJf0sCB7wnQDme" }; var servicePath = ""; var blogURL = ""; 그릿
본문 바로가기

그릿

by 나는 누구 2020. 3. 18.

IQ,재능,환경을 뛰어넘는 열정적 끈기의 힘 (그릿)

그릿을 기르는 4가지 방법

그릿이 발달할수 있다면 어떤식으로 발달하는가?나는 거의 매일 자신도 좀더 그릿이 있으면 좋겠다는 사람들에게서 이메일과 편지를 받는다. 그들은 어떤것도 실력이 늘때까지 진득이 붙들고 있지 못한다고 한탄한다. 그리고 자기 재능을 허비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장기목표의 수립을 간절히 원하고 그 목표를 열정과 끈기를 갖고 추구하길 바란다.

 

하지만 그들은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할지 모른다.그렇다면 일단 지금의 자기 위치를 이해하는 일부터 시작하는것이 좋다. 원하는만큼 그릿이 없다면 그 이유를 스스로에게 물어라. 사람들은 이런 뻔한 대답을 내놓을것이다."내가 게을러서 그렇겠죠." "나는 뭐든 잘 잊어버려요." "일을 진득이 못하는 성격이에요." 나는 이런 대답이 전부 틀렸다고 생각한다.

 

사람들이 어떤 일을 포기할때는 이유가 있다.사실 각양각색의 이유로 포기한다. "지루해" "노력할 가치가 없어" "이것은 내게 중요한 일이 아니야." "나는 못하겠으니 포기하는게 좋겠어" 이런 생각들을 한다고 해서 그게 도덕적으로나 윤리적으로 잘못은 아니다. 그릿의 전형적인 사람들도 목표들을 포기한다. 하지만 문제의 목표가 상위 수준의 것일수록 그들은 더욱 고집스럽게 끝을 보려한다.

가장 중요한점은 그릿의 전형들은 나침반을 바꾸지 않는다. 그들은 모든 자기 행동의 지침이 되는 단 하나의 중요한 목표에 대해서만큼은 위에 열거된 발언을 입 밖에도 꺼내지 않는다.

첫째는 관심이다.

열정은 당신이 하는 일을 진정으로 즐기는 데서 시작된다. 내가 조사했던 그릿의 전형들도 모두 자신의 일중에서 재미가 덜한 측면이 있었고, 전혀 즐겁지 않은 잡일이지만 참고 하는 일이 적어도 한두가지는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체로 자기일에 푹 빠져 있고 일에서 의미를 발견한다. 계속 일에 매력을 느끼고 아이같은 호기심을 내비치는 그들은 '나는 내일을 사랑해!'라고 온몸으로 외친다.

 

둘쨰는 연습이다.

이는 어제보다 잘하려고 매일 단련하는 종류의 끈기를 말한다.그러니까 특정영역에 관심을 느끼고 발전시킨 다음에는 온 마음을 다해 집중하고 난관을 극복하며 기술을 연습하고 숙달시켜야 한다. 하루에 몇시간씩, 몇주, 몇개월, 몇년동안 자신의 약점을 집중적으로 반복 연습해야 한다. 그릿은 현재에 안주하기를 거부한다.관심이 무엇이든, 이미 얼마나 탁월한 수준에 이르렀든 상관없이 그릿의 전형들은 "무슨 일이 있어도 지금보다 나아질거야!"라는 말을 입에 달고 산다.

셋째는 목적이다.

자신이 일이 중요하다는 확신이 열정을 무르익게 한다. 목적이 없는 관심을 평생 유지하기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거의 불가능한 일이다. 따라서 개인적으로 흥미로운 동시에 타인의 안녕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일을 찾아내지 않으면 안된다. 소수는 목적의식을 일찌감치 깨닫지만, 다수는 어떤 일에 관심이 생기고 수년동안 절제하며 연습한 뒤에야 타인을 봉사하겠다는 동기를 강하게 느낀다. 그러나 그릿이 발달한 사람들은 하나같이 이렇게 말한다."내 일은 나에게도, 타인에게도 중요합니다."

 

넷째는 희망이다.

희망은 위기에 대처하게 해주는 끈기를 말한다. 이책에서는 관심,연습,목적 다음에 희망이 논의되지만 희망이 그릿의 마지막 단계에만 나타나는것은 아니다. 희망은 모든 단계에서 나타나는 특징이다. 상황이 어려울떄나 의심이 들떄도 계속 앞으로 나아가는 법을 배우려면 맨 처음부터 끝까지 희망을 유지하는 일이 더없이 중요하다. 우리는 당연한 시점에서 크게 작게 허물어진다. 그대로 주저않는다면 투지를 잃지만, 일어난다면 투지는 더 커진다.

 

나같은 심리학자의 참견없이 스스로 그릿을 이해한 사람도 있을것이다.이미 지속적으로 깊은 관심을 느끼는 일이 있고, 끊임없이 도전을 받아들일 준비가 돼 있으며, 서서히 목적의식을 발전시켰고, 어떤 역경에도 끄떡없이 나아갈 능력이 있다는 자신감까지 넘칠수 있다.그런 사람이라면 그릿 척도에서 5점 만점에 5점 가까이 받았을것이다. 그들에게 박수갈채를 보낸다!

 

ㅡㅡㅡ책의 내용일부 발췌ㅡㅡㅡ

 

댓글